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알아보기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로는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차 도메인으로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할 때 가장 손쉬운 방법은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티스토리를 대체할 곳을 찾는 분들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스폿과 워드프레스를 대안으로 삼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티스토리 운영은 따로 돈이 들지 않고 도메인 구매 비용만 들어가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적습니다. 글을 쓰면 바로 다음 검색 포털에 노출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저도 처음에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붙여서 만들었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여러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호스팅 비용이 매월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은 서비스 사양과 금액을 잘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스팅 업체의 서버를 선택할 때 체크해야 할 부분은 대략 4가지입니다.

  • 서버 용량
  • 트래픽 용량
  • CPU
  • Ram

여러 호스팅 업체에서는 기존 가입자의 추천으로 신규 가입한 경우 둘 다 적립금을 제공하는 레퍼럴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을 위해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겠다고 결정했다면 적립금을 주는 링크를 통해 가입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Cloudways)

클라우드 웨이즈 로고

요즘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 있는 클라우드 웨이즈는 가입이 손쉽고 직관적인 서비스 인터페이스가 장점입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도전하며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클라우드 웨이즈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서버를 만들고 워드프레스 만들기를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처음 시작했습니다.

오류가 생기거나 문의할 상황이 생기면 CS가 친절하게 상담을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글을 번역기로 돌려서 물어봐도 됩니다.

한 달 동안 약 2번 정도 CS를 이용했는데, 두 번 다 인도계 엔지니어가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도메인을 붙이는데 제한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 계정을 운영한다면 클라우드 웨이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을 꼽으라면 중간업체라서 직접 서버를 호스팅하는 업체에 비해 월 금액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용했던 건 월 14$ 요금제로 서버는 Vultr 서울, 램 1GB, 프로세서 1코어였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는 레퍼럴(추천) 제도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하면 3X Reward 적용이 되어 75$을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존 가입자의 초대 링크로 가입하면 가입자는 50$, 초대자는 25$이 적립됩니다.

벌처(Vultr)

벌처

클라우드 웨이즈를 사용하면서 사용했던 것이 바로 Vultr 서버입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웨이즈를 거치지 않고 직접 벌처를 쓰는 건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벌처에 가입할 때 할인 링크를 타고 가입하면 첫달 100달러를 받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0달러의 유효기간이 한 달이기 때문에 첫달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벌처를 클라우드 웨이즈처럼 사용하려면 Plesk를 설치하면 되는데, 무료로 붙일 수 있는 도메인의 갯수가 총 3개입니다. 대신 서브 도메인은 제한없이 붙일 수 있습니다.

벌처는 처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지만 기존에 가입한 분들의 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2시간 이내 개설 가능합니다.

  • Vultr 가입
  • Plesk 설치
  • WordPress 설치

Vultr 서울 서버를 선택하고 1vCPU, 램 1GB, 1TB Bandwidth일 경우 월 6$이 나옵니다. 자동 백업을 하게 되면 1.2$이 추가로 붙습니다.

벌처도 클라우드 웨이즈처럼 레퍼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aws)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인 라이트세일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입 시 3개월이 무료이며 서울로 서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리눅스를 쓸 줄 안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5$, 5$ 요금제로 선택해도 2vCPU가 제공된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서버에 한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타 서비스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 호스팅

카페24 호스팅

카페24는 서버 비용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렴한 금액의 플랜은 1개의 도메인만 추가해서 연결할 수 있고 5개 이상의 도메인을 추가 연결하려면 비즈니스 플랜 이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카페24는 한글이 지원되고 한국 서버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개설하면 유입이 많지 않으므로 초창기에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와 벌처,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영어 기반 베이스라서 어렵게 느껴진다면 카페24는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블루 호스트(Bluehost)

블루호스트

블루 호스트는 오랫동안 운영되고 있는 호스팅 업체이며 다양한 기능 활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36개월)로 선택하면 요금제가 할인되기는 하지만 타 업체에 비해 요금이 비싼 편이고 SSL이 유료여서 선택에서 제외했습니다.

무제한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예정이라면 블루 호스트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1년 차에는 무료 도메인을 제공하는 초이스 플러스 요금제가 36개월 플랜으로 하면 50% 할인되어 월 5.45$입니다.

블루 호스트는 레퍼럴이 아닌 어필리에이트 제도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5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추가로 작성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