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검색등록, 야후 검색등록 (2023년 6월 기준)

빙 검색등록, 야후 검색등록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등록했다면 빙(Bing) 웹 마스터 도구에 연동해서 쓸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빙 검색등록은 야후와 검색결과를 공유합니다.

빙 검색등록 (Bing Web Master Tools)

빙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검색 엔진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소트의 에지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빙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트가 다음 검색 기능을 함께 사용하는 것처럼 야후는 빙(Bing)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로 야후 검색등록을 할 필요 없이 빙 검색등록만 진행하면 됩니다.

국내에서는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해외 사용자들은 빙과 야후 검색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빙 검색등록을 통해 더 많은 오가닉 유입을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확인

오늘 진행하는 과정은 구글 서치콘솔 등록된 정보를 빙 검색등록에 연동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구글 서치콘솔 등록이 먼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구글 서치콘솔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수동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가급적이면 먼저 서치콘솔을 먼저 등록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을 참고해서 하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빙 검색등록 연동하기

빙 웹마스터 툴스에서는 검색등록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고, 백링크, 키워드 조사, 사이트 검사 등 SEO에 관련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빙 검색등록 한국어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 가입

아직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빙-웹마스터-사이트-첫페이지

로그인할 수 있는 계정은 현재 3가지입니다. 저는 구글 계정을 통해 진행해 보겠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 구글 (Google)
  • 페이스북 (Facebook)
계정-로그인

브라우저에 등록되어 있는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구글계정-선택

계정 안전 유지를 위해 본인 확인 과정을 진행합니다. 보안 설정에 따라 이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로 6자리 인증번호를 받아 입력하면 회원 가입이 완료됩니다.

구글-본인인증

사이트 추가/가져오기

빙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추가할 때는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GSC에서 사이트 가져오기
  • 사이트 수동 추가

구글 서치콘솔 등록을 한 분은 왼쪽 메뉴를 선택하면 되고, 직접 소유권 등록을 할 분은 사이트 수동 추가를 선택합니다.

GSC에서-사이트-가져오기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구글 서치콘솔 계정에서 사용자의 인증된 사이트 목록과 사이트맵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사이트-목록-가져오기

본인의 2차 도메인 또는 티스토리 주소가 맞는지, 사이트맵 수가 2개로 표시되는지 확인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사이트-맵-수

회원 가입할 때처럼 구글 계정을 로그인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의 정보를 빙과 공유하는 과정입니다.

빙과-정보공유할-계정-선택

빙에서 확인된 사이트에 대한 서치콘솔 데이터를 조회한다는 내용이 나오면 하단에 있는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액세스-허용하기

이제 구글 서치콘솔을 연동한 빙 검색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이트-추가-완료

사이트맵 관리

빙 검색, 야후 검색에서 자신의 사이트, 블로그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이 빙 웹마스터 툴스에 제대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맵 연동이 끝났다면 사이트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새로 가입했기 때문에 아직 색인화가 다 되지 않아 검색 성능, URL 검사, 사이트 탐색기 등의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결과가 반영되기까지는 최대 48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빙-웹마스터-툴스-메인화면

왼쪽에 있는 메뉴 중 사이트맵을 선택하면 사이트맵 등록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이트맵 상태가 처리 중으로 나옵니다.

사이트맵-메뉴

약 30분 정도 지나서 확인해 보니 모두 상태가 성공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이트맵에 오류가 있거나 제대로 등록되지 않았다면 기존에 제출한 사이트맵은 삭제하고 상단 오른쪽에 있는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누르고 재등록해주면 됩니다.

등록-성공한-사이트맵-URL

URL 제출

빙 웹마스터 툴스에서는 URL 제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시간이 지나면 검색결과에 노출되긴 하지만 좀 더 빠른 색인작업을 원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제출할 수 있는 URL 제출 할당량은 100개이며, 21시간 후 초기화됩니다.

URL-제출

URL 제출 버튼을 누르면 메모장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동안 블로그에 작성한 글 주소를 복사해 두었다가 순서대로 붙여 넣기 한 후 제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이트주소-복사-후-등록

제출한 URL에 문제가 없으면 하단에 성공 알림이 뜹니다.

제출된-URL-목록

다음과 달리 구글, 빙, 야후 검색등록 후 노출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개설 후 초기에 검색엔진에 빨리 등록하고 오가닉 유입이 늘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엔진과 에지의 AI 기능 / 출처: Bing 공식 유튜브

빙 검색등록, 야후 검색등록 방법을 2023년 6월 기준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만 하고 나면 거의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되니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